주기도문 강해6

우리는 주기도문을 통해 교회를 위한 간구와 우리를 위한 간구가 있음을 알았습니다.


특히 우리를 위한 간구는

1. 일용한 양식을 위해 기도할 것

2. 죄사함의 확신을 위해 기도할 것

3. 시험과 악에 대한 문제를 위해 기도할 것 등입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시험이란 세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시련이라는 의미입니다.

약 1:2-3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약 1:12“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2. 유혹이라는 의미입니다.


약 1:13 -14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 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3. 말 그대로 시험입니다.


창 22:1-2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우리가 날마다 시험 받지 않기 위해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모든 성도가 자주 시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도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성령에 이끌리어 시험을 받기 위해 광야로 가신 적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받으신 시험은?


1. 현실적이 되라는 것이었습니다.

마 4:2-3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하지만 예수님은 말씀으로 이 시험을 이기십니다.


마 4: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2. 사람에게 인정받는 자가 되라는 유혹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합니다. 사람은 칭찬에 약합니다.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이 늘 있습니다.


마 4:6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3. 맘몬이즘에 대한 유혹입니다.

맘몬이즘이란 부, 돈, 재산, 소유, 재물, 물질을 절대시하거나 그것에 최고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태도나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 시험은 가장 큰 시험이기도 합니다. 마귀에게 절하기만 하면 세상의 가치와 질서를 인정하기만 하면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 4:8-9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가로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시험에서 이기는 길


1.예수님은 말씀으로 승리하셨습니다.

히 4:12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2.과도한 욕심에서 해방되어야 합니다.

약 1:14-15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3. 나보다 더 크신 주님을 믿고 신뢰하며 사십시오.

고전 10:13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약 4:7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우리는 주기도문의 마지막 시간 입니다.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는 교회의 거룩성과 하나님의 주권이 우리 안에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기를 소망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위한 필요를 위해 기도하실 것을 당부하시고 죄 사함의 은혜를 잊지 말고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시험에 들지 말 것도 기도하라

지난주 설교는 생명의 지속 가능성의 기초가 되는 일용한 양식에 대한 말씀이었습니다. 일용한 양식을 구하는 일이란 육체적 생명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음식과 우리의 필요를 간구하는 동시에 생명의 양식이신 주님과의 교제를 통해 지속적인 은혜의 양식을 구하는 일을 말하며 이는 성도들이 이 세상에 살면서 간구해야 할 첫 간구였습니다. 오늘 두 번째 간구는 죄 사함

예수님의 첫 기원과 간구는 교회의 방향성과 성격을 규정짓는 기도였습니다. 교회는 성도의 거룩함으로 하나님의 이름이 이 땅에서 거룩해가며,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영적 싸움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는 이 땅에 건설되어 갑니다. 이렇게 거룩함을 사모하고 하나님의 주권을 내 안에서 내어드리는 일이 이 땅의 천국을 이루어가는 과정임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일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