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보혈의 능력 히9;11-15
찬송가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은 미국의 루이스 에드가 존스 (Jones Lewis Edgar 1865-1936)가 결신자 초청용으로 작시하고 작곡한 것입니다. 그는 무디 성경학교 출신으로 일생을 Y.M.C.A. 사업에 투신하였으며, 우리 찬송가에는 그의 작품 “빛의 사자들이여” (찬259장)가 한곡 더 실려 있습니다.
이 찬송의 원문은 매절마다 강한 의문문으로 시작하여 주님의 보혈의 능력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마치고 있습니다.
1. 무거운 죄 짐에서 해방되고 악을 이기길 원하는가?
2. 육체의 정욕에서 벗어나길 원하는가?
3. 얼룩진 죄가 눈보다 더 희게 되기를 원하는가?
4. 주님께 헌신하며 날마다 그를 찬송하며 살기를 원하는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으로 주님의 보혈에는 놀랍게 역사하는 능력이 있다는 말을 후렴에서 반복함으로서 거듭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보혈의 능력은 죄 사함의 능력이 있습니다. 엡 1:7에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요일 1:7에서는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죄를 지은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성경은 이미 인간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대속적’ 사함을 이야기합니다. 구약의 제사법이 바로 그것입니다. 예수님은 바로 그 영원한 제물로 돌아가셨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이름으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들 역시 죄악가운데 태어났기에 그들의 피는 대속할 능력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행 4:12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2. 보혈은 영적 전쟁에서 승리를 가져다줍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전쟁과도 같습니다. 죄와의 싸움이요, 악한 원수 마귀와의 싸움이요, 끊임없는 자기와의 싸움인 것입니다. 우리가 보혈을 찬양하는 것은 이 모든 싸움에서 결국 승리를 이끌어내는 놀라운 힘이 보혈에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찬송가 1절의 내용을 보면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보혈의 능력, 주의 보혈 시험을 이기는 승리되니 참 놀라운 능력이로다. 주의 보혈 능력 있도다. 주의 피 믿으오. 주의 보혈 그 어린양이 매우 귀중한 피로다‘라고 했습니다. 영적 전쟁은 우리만의 힘으로는 늘 패배하여 왔습니다. 우리는 유혹에 쉽게 무너집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만남 경험 즉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으로 죄 사함을 얻은 은혜를 경험한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왜 돌아가셨는지를 알기 때문에, 그리고 믿음으로 예수의 보혈의 흔적을 그의 삶에 가지고 있기에 그들은 영적 전재에서 승리할 수 있는 함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약하지만 주의 능력은 강합니다. 예수님과 함께 한 우리는 더 이상 예전의 우리가 아닙니다. 계시록 12장 10절-11절을 보면 공중권세를 잡은 사단이 땅으로 쫓겨 갑니다. 그때 하늘에서 큰 음성이 들려옵니다.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성도들의 이길 힘은 바로 보혈의 능력임을 증거 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3. 성결케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지난주 우리는 하나님의 소원가운데 하나가 그의 백성의 정결함이었습니다. 에스겔 36장 25절에,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히 9:14에 보면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고 말씀합니다. 주님의 보혈을 의지하는 사람들은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됩니다. 이 말은 그의 생활이 완전히 변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4. 헌신의 능력이 있습니다. 히 9:14에 보면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보혈로 죄 사함만 받는 것만 아니라 새 생명, 새 능력까지 부여받게 하십니다. 왜냐하면 피는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피가 모자라 창백하게 죽어가던 사람이 수혈을 하면 얼굴이 불그스레해지면서 살아납니다. 그리고 힘이 오르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이 내 속에 가득 차니 새 생명을 얻게 되고 새 생명 가운데서 살 수 있는 새 힘이 넘치게 됩니다. 찬송가 4절에는 주님께 헌신하며 날마다 그를 찬송하며 살기를 원하는가에 대한 답을 주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은혜를 제대로 깨닫고 그 능력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을 섬기는 헌신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사도 바울은 변화되기 전에는 주님을 믿는 자들을 핍박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으뜸이 되었던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가 십자가의 비밀을 깨달았습니다. 복음의 능력을 바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기는 십자가만을 자랑한다고 했습니다. 전에는 핍박자였던 그가 주님을 위하여 헌신하는 일군이 되었습니다. 그가 깊은 헌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십자가의 비밀, 보혈의 능력에 대해서 깊은 깨달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찬송가 202장을 부를 때마다 보혈의 능력을 확인하게 됩니다. 날마다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보혈의 능력이 있습니다.날마다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보혈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날마다 정욕의 더러움에서 온전히 해방되는 데에도 보혈이 필요합니다. 날마다 기쁨으로 헌신하는 삶에도 보혈의 능력이 필요합니다.